728x90
반응형

한국에서는 잘 사용하지않는 부분이지만, 일본에서는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LDAP ...
처음에는 뭔지 잘 몰랐지만, 조금씩 알것 같은 느낌...

너무 많은 곳에서 LDAP 관련 인증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기 때문에 LDAP에 관련 Java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그럼 LDAP은 뭘까? 아래는 위키에 설명된 것을 발취한 내용이다.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라이트웨이트 디렉터리 액세스 프로토콜)은 TCP/IP 위에서 디렉터리 서비스를 조회하고 수정하는 응용 프로토콜이다.

디렉터리는 논리, 계급 방식 속에서 조직화된,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이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는 전화 번호부(telephone directory)가 있는데 가나다 순의 일련의 이름을 가지고 있고, 이름마다 전화 번호와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기본 설계 때문에 LDAP는 인증을 위한 다른 서비스에 의해 자주 사용된다.

LDAP 디렉터리 트리는 선택된 모델에 따라 다양한 정치적, 지질학적, 조직적 경계를 반영하기도 한다. 오늘날 LDAP의 배치는 최상위 수준의 계급을 구조화하기 위해 도메인 이름 서비스의 이름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디렉터리 안에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사람들, 조직, 프린터, 문서, 그룹 등을 대표하는 항목들이 나타난다.

LDAP의 현재 버전은 LDAPv3이다.


쉽게 생각하면 디렉토리 서비스...디렉토리 트리를 이용하여 빠른 검색을 이용한다..뭐 이런것 같음...


아래는 내가 사용한 LDAP 구조이다.

위부분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dn이다. 바로 이부분...(예를들어서 썼음..)

java를 이용한 검색 소스

실행 결과

마지막 "Errors listing attributes: java.lang.NullPointerException"부분은 아직 지정되지 않은telephonenumber Attribute를 참조하려고 했는데 실제, telephonenumber부분이 아직 없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