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iler


얼마전에 설치한 오라클9i를 최신버전으로 바꾸려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있어서 한번 만들어 보았다. 9i보다는 설치가 간편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천천히 따라하면 충분히 설치가 가능할거라 생각되며, 이 포스트는 오라클11g의 가장 기본적인 설치 방법이다. 따라서 test 서버용이지 실제 서버를 운영한다고 하면...좀 복잡한 설치 방법을 거쳐야 한다고 한다.

아래는 설치한 리눅스의 환경이다. (VMWare로 만들어진것이다.)
OS : CentOS5.3
CPU : 2
RAM : 512MB
HDD : 15GB

일단 설치된 프로그램을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확인하자.

오라클 설치전에 최신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그런지 별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았다.

설치가 완료되면 오라클유저를 생성한다.

커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왜 확인하는지 모르겠지만...;;;;)

/etc/sysctl.conf 파일의 마지막 부분에 아래를 추가시킨다.

수정한 부분을 적용

/etc/security/limits.conf 파일을 열어서 실행되는 프로세스 수를 제한한다.
아래를 참고로 수정

/etc/pam.d/login 의 마지막 부분에 /lib/security/pam_limits.so 에 관련된 아래 부분을 추가한다.

oracle 계정의 .bash_profile 수정

오라클 계정으로 이동하여 다운받은 오라클의 압축을 푼다.

작업이 완료되면 oracle 계정으로 Xwindows를 실행하여 아래 명령어 실행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아래 화면과 같이 Advanced Installation 을 선택 후 NEXT!

Inventory Directory가 /home/oracle/oracle11/oralInventory로 변경하고 Next

만약 /home/oracle/oracle11 폴더의 소유자가 root 로 되어있다면 에러가 나올것이다. 그럼 아래와 같이 root로 접속해서 디렉토리의 권한을 바꿔준다.

다음화면에서 설치할 언어팩을 선택해야한다.

난 일본어를 추가했다. 

Install Loaction 부분이다. 이부분은 처음에 .bash_profile에 설정한 정보가 나올것이다.

check mode- 시스템이 사양이 올바른가에 대한 체크를 한다. 경고가 나오지만 그냥 무시하고 넘어간다.

Create Database 항목 체크후 NEXT

NEXT

데이타베이스 이름과 SID값을 입력한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 ORACLE11
SID : ORCL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설정인데, 일단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256MB 그냥 그대로 사용했고...

언어셋은 아래와같이 UTF-8로 설정했다. 그리고 나머지는 디폴트 값으로...

NEXT

file System  - /home/oracle/oracle11/oradata

백업과 복구옵션...그냥 NEXT

관리 계정의 암호 설정인데, 모든암호를 하나씩 설정하기 짜증나서 한개의 암호로 만들어버렸다.

NEXT

NEXT

NEXT

설치 시작~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그냥 OK!!

여기서도 OK!!!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그러면 터미널을 열어 root 권한으로 로그인한 후 나와있는 두개의 경로로 들어가 sh를 실행한다.
실행후 창으로 돌아와 OK!!

설치 완료!!

이제 오라클을 구동해 보자. 명령어는 lsnrctl start 이다.

실행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나온다면....
[oracle@localhost bin]$ ./lsnrctl start
./lsnrctl: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home/oracle/oracle11/product/11.1.0/db_1/lib/libnnz11.so: cannot restore segment prot after reloc: Permission denied 

root 권한으로 로그인해 /etc/selinux/config을 열고 아래 부분을 수정한다. 수정후 재부팅 필수~
SELINUX=enforcing --> SELINUX=disabled


구동이 되는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부팅시 자동으로 오라클이 동작하도록 설정해보자.
일단 /etc/init.d/oracle start | stop | restart 명령을 쓸수 있겠끔 스크립트 만들어준다.

시스템 부팅과 함께 다시 오라클이 구동될수 있도록 /etc/rc.local에 위에서 작성한 스크립트 파일을 삽입한다.

재구동시 확인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게 설치를 했다. 근데 역시 시간은 좀 걸린다.;;;
위 글은 http://bestakas.tistory.com/94 를 참고로 작성하였다. 

그럼~!!!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댓글은 포스팅의 힘~ 광고클릭은 블러거의 힘의 원천...^^;;

Comment +3

  • 김승권 2010.01.11 12:52 신고

    SELINUX=disabled로 하고 Reboot하니,

    Unable to load SELinux Policy. Machine is in enforcing mode. Halting now.
    Kernel panic - not syncing: Attempted to koll init!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아무 응답 없음...... 부팅 안됨....
    원래 SELINUX=targeted 였습니다.

    어찌해야 하나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VMWare를 이용해서 CentOS 5.3과 Oracle 11g를 설치했는데, 다시 설치해야 하는 일이 없기를...

  • 10년만에 오라클 설치하려고 하니 가물가물했는데, 여기 글 보고 하니깐 쉽게 했네요. 중간에 오라클 커널을 조정하는 수치는 오라클에서 권고하는 수치이고 옛날에 메뉴얼을 봐도 자세한 내용은 없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