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이란, 이동통신망을 가지지 못한 사업자가 기존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서비스하는 휴대폰입니다. 알뜰폰 제공 사업자들은 네트워크 투자 비용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알뜰폰 제공 사업자는 찾아보면 아주 많습니다. 기존 이동통신사인 SK, KT, LG U+ 3사의 망을 빌려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가입하려는 알뜰폰 요금제가 어느망을 사용하는지도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기존에 SK를 사용하다가 요금이 너무 비싸서 약정이 끝나자마자 LG U+ 망을 사용하는 U+ 알뜰 모바일에 번호이동 가입을 하여 사용했었습니다. 처음으로 LG U+ 망을 이용하였는데, 6개월간 이용을 하면서 가격이나 서비스 모두 괜찮았습니다. 근데 부모님이 운영 중인 주말농장인 김포를 갔는데 폰이 터지지 않아서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SK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으로 번호이동하였습니다.
U+ 알뜰 모바일 가입할때도 셀프 개통을 통해서 가입을 했는데, 유심 불량으로 좀 고생을 하여 이번에도 약간 망설여지긴 했습니다. 그러던 중 원래 사용하던 16,900원 6GB+(무제한) 요금제보다 1GB를 더 주고 가격은 같은 요금제가 있어서 번호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https://www.sk7mobile.com/main.do
가입에 대한 안내는 위 사이트에서 유심셀프개통 메뉴를 통해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었습니다. 또한, 가입에 대한 동영상 가이드도 존재하여 가입 전에 꼼꼼히 체크하면 누구가 쉽게 가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유심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가 가입을 할 때는 유심비 무료 이벤트를 진행고 있었습니다. (글을 작성 중인 지금도 진행하고 있음) 이벤트는 여러 개의 이벤트가 있기 때문에 진행 중인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이벤트를 참여하여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봐야 할 것이 이벤트 하단에 고지된 유의사항을 꼭 읽어봐야합니다.
유심비 무료는 배송을 통해 받을 때 적용이 되어, 직접 편의점, 다이소에서 유심을 구입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심이 없는 상태에서 셀프 개통 메뉴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러면 신청정보를 통해 유심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주문시간에 따라 당일배송도 해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유심을 받았다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나온 접수번호를 이용하여 번호이동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때 배송받은 유심을 휴대폰에 꽂아주고 전원을 껐다 켜줍니다. 대부분 자동으로 유심을 인식합니다. 인식이 안될 경우 전화를 켜고 번호 #758353266#646# 을 입력하여 유심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셀프 개통을 할때 유의사항은 가능 시간인지 먼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셀프개통 가능시간은 번호이동의 경우 10시~20시(일요일, 신정/설/추석 당일불가) 입니다. 그리고 아래 유의사항을 읽고 확인하여 주십시오.
셀프개통 시작하고 5~10분 만에 번호이동은 완료되었습니다. 우려했던 유심 불량도 없었고, 빠르게 번호이동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말농장에서도 SK망을 이용해서 그런지 안테나가 풀로 차있어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알뜰폰의 경우 기존 3사가 제공하는 망 서비스 이외에 멤버십이나 할인 등의 혜택은 없습니다. 그 대신에 통신비가 저렴해지는 극강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비용만 생각해서 알뜰폰을 사용하지만 인터넷 결합 온가족 결합, 멤버십 등에 대한 혜택을 잘 생각해서 이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셀프 개통 시 유의사항 등을 자기가 미리 숙지하여야 합니다. 그러니 꼭 위에 셀프개통가이드 영상을 그리고 이벤트 페이지의 유의사항등을 하나하나 확인하시고 진행하십시오.
개통하고 일주일 정도 사용했는데, LG U+망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만족스럽습니다. 단, 위젯으로 사용량 조회 시 지금 남아있는 데이터가 아닌 가입한 요금제(7GB)에서 사용한 데이터양을 빼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번호이동으로 가입한 사람이라면 데이터 일할 계산되어 첫 달을 사용하는데, 가입한 요금제에서 사용한 데이터를 빼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양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좀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