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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lex 에 관한 자료를 요청하여 최근 만든 자료를 기초로 다시한번 Flex를 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이곳 저곳에서 자료를 모으고 정리를 하다보니 이제야 Flex에 대해서 좀 이해가 되는것 같다.

 Flex에 대한 자료는 두개의 포스트로 만들예정이며 첫번째로 Flex의 개요..즉, Flex란 무엇인가에 대한 포스트를 기술 하도록 한다.

1. Adobe Flex 에 대해서 좀 알아봅시다! 2. Flex의 데이터 전송 방식은?

위 두가지 포스트로 Flex를 모두 정의하고 설명하기엔 무리가 있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Flex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초보 개발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Flex 등장
 Flex의 등장은 컴퓨터 역사를 아니 인터넷 역사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초창기 컴퓨터는 어땠을까? 난 초등학교때부터 컴퓨터를 접해서 AT,XT 부터 사용한 유저인데, 이때까지만해도 마우스는 거의 필요하지 않았다. 즉, 현재 컴퓨터처럼 그래픽 기반이 아닌 텍스트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때 미국에서 유닉스라는 시스템으로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해 통신을 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망이 점차 넓어 지기 시작하였다. (굉장히 축약적으로 설명하고 있음...;;;)
 사람들이 텍스트 기반의 컴퓨터를 좀 더 그래픽적으로 만들수 없을까 하고 생각해서 만들어진 놈이 바로 윈도우이다. 윈도우를 이용하면 마우스로 거의 모든 조작이 가능해지며, 컴퓨터 통신 또한 윈도우를 기반으로 좀 더 그래픽적으로 만들고 싶어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며, 이와 함께 HTML 기반의 월드와이드웹(www)이 등장하였다.
 이렇게 진화한 www는 사람들의 요구에 부흥하여 여러가지 형채로 발전하는데,  HTML 기반의 www는 페이지단위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화면이 계속 바뀌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 하였다. 이런 방법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보다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하였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서버의 유저인터페이스적인 부분과 www의 편의성을 수용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가 등장하였다.

구분

클라이언트/서버

RIA(플렉스)

 

유저 인터페이스

자체 컴포넌트

HTML(jsp )

자체 컴포넌트

 

설치 프로그램

클라이언트모듈

없음

Flash Player

 

웹서비스 이용

낮다

높다

높다

웹의장점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

제한적

가능

클라이언트/서버의 장점

오프라인 작업

가능

불가능

가능

클라이언트/서버의 장점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제한적

가능

클라이언트/서버의 장점

프로그램 배포

설치 프로그램 필요

없음

자동 배포

웹의장점

컴포넌트 개발

제한적

템플릿화

가능

클라이언트/서버의 장점

네트워크 사용량

적음

높음

적음

클라이언트/서버의 장점

레거시 시스템 연동

제한적

가능

가능

웹의장점


































(클라이언트/서버, 웹, RIA 기술 비교, 출처: Flex3 서적 참고)

2. Flex 개요
 RIA는 기존의 HTML에서 보여줄수 없는 다양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웹브라우져에 만들어준다. 이러한 RIA에 맞게 개발된 기술이 바로 Flex 이다. Flex 이외의 여러가지 RIA 기술이 존재 한다. (ex: 실버라이트, Ajax, .... ) 
 이렇게 RIA 요구에 맞게 개발된 언어가 바로 Flex 이다. FlexFlash의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하였다. 그래서 Flex로 만든 사이트와 Flash를 이용해 만든 사이트는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다. ActionScript(ECMAScript) 언어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XML 기술을 도입하여 MXML 파일을 만들수 있도록 하였다. 언어셋기반은 UTF-8을 기본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PC에서는 FlashPlayer 엔진을 기반으로 동작하게 만들어졌다. 
 한마디로 Flex는 mxml 파일을 swf 파일로 만드는 컴파일러라고 생각을 하면 쉬울듯...(우리의 최종 목적은 swf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

3. Flex 환경

구분

애플리케이션서버(FDS)

개발툴(Flex Builder 3)

사용자 환경

운영체제

¡         MS Windows 2000 Server, XP Professional, 2003 Server(32/64-bit)

¡         Red Hat Server 3.x and 4.x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9, on zSeries

¡         Solaris  SPARC 9 and 10

¡         IBM AIX  5.3

¡         HP-UX 11i v2

¡         MS Windows 2000 Pro & Server                      XP(SP2) & XP Professional                      2003 Server

¡         MAC

¡         Linux

 

¡         MS Windows  98, Me, 2000, XP, 2003, Vista

¡         Mac OS X v.10.1.x, 10.2.x, 10.3.x, 10.4.x

¡         Linux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         JRun 4 , Apache Tomcat 5.5.x

¡         BEA WebLogic 8.1 & 9

¡         IBM WebSphere 5.x & 6.x

¡         JBoss 4.0.3 SP1 & 4.0.4

¡         Oracle 10G AS (10.1.3)

¡         SAP WAS 6.40

¡         TMAX JEUS

¡         해당

 

¡         해당

브라우저

¡         해당

¡         해당

 

¡         MS IE 5.5, 6.0 later  Firefox 1.x,

¡         Mozilla 1.x, Netscape 7.x

¡         AOL 9, Opera 7.11 or later

¡         Safari 1.x or later 













































(출처 : Flex 설명 ppt 자료)


 지금까지 Flex의 등장, 개요,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간단하게 나마 정리를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는 Flex의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해서 써보겠다. 

(참고된 표의 출처가 문제가 될 경우에 자삭 하겠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된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며, 불펌금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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