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PC는 윈도우라서 개발용 환경 리눅스 세팅을 하려합니다. 리눅스 환경으로 개발환경을 잡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운영하는 서버는 대부분 리눅스 계열입니다. 물론, 윈도욱 계열을 사용하는 서버도 있지만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개발환경을 리눅스로 만들어 적응력을 가지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집PC에 윈도우를 삭제하고 리눅스로 설치를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 적입니다. 그래서 VMware 라는 가상머신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합니다.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란?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 안에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고, 그 가상의 컴퓨터 안에서 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제작된 소프트웨어 입니다.

물론 멀티부팅등으로 리눅스를 따로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그렇게 구성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가상머신을 만드는 것이 시간이 절약됩니다. 저는 윈도우 10 에 VMware 최신버전(현재 16.1.2)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1. VMware 를 아래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여 다운을 받습니다.

https://www.vmware.com/kr.html

사이트로 이동하면 다운로드 메뉴가 [참고자료 -> 제품다운로드] 에 있으니 클릭하여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제품은 "VMware Workstation Player" 입니다. 많은 제품중에 해당 제품을 찾아 "Download Product"를 선택하여 줍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제품을 찾아서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윈도우 10 64bit 사용중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s 64-bit Operating-Systems 를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중요한 부분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바로 라이센스 입니다. Workstation Player 의 경우 개인 사용은 무료라고 합니다. 

 

2. 설치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라이센스 관련 부분은 동의를 클릭하여 진행하여 줍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관련 부분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시작프로그램으로 제품 업데이트 등록할지, 그리고 사용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할건지 묻는 화면인데 저는 둘다 해제하고 진행하였습니다.

VMware 단축아이콘 위치 지정인데 기본값으로 두고 진행합니다.

모슨 설정이 끝났으면 설치 준비가 완료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고 완료가 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가 있는 사용자는 라이센스 버튼을 클릭하여 가지고있는 라이센스를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개인용으로 무료버전이므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그러니 컴퓨터를 재부팅하라고 나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 후 프로그램 을 실행하여 보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보게됩니다. 라이센스키를 묻는데 위의 옵션 "Use VMware Workstation 16 Player for free for non-commercial us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창까지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VMware 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음, 이제 어떤 리눅스를 깔아야 할지 고민을 해봐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VMware 설치 진행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